얼마 전 화제의 드라마는 뭐였을까요?
당연히 김수현, 김지원 주연의 '눈물의 여왕' 이죠
아시아의 프린스 김수현이기 때문에 곧 해외 수출도 해서
큰 수익이 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보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스튜디오 드래곤 기업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사업의 개요
주요 제품은 드라마 콘텐츠로 이를 기획 및 제작하여 방송국과 미디어 플랫폼, 해외시장에 공급하고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하는 방송영상물제작사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2023년 사업보고서
▶최대주주 현황
출처 - 2023년 사업보고서
최대주주는 CJ ENM입니다.
예전에 CJ ENM이 블록딜로 지분을 매도한 적이 있어
아픈 기억이 있네요...ㅠ
▶최대주주 사업부문별 시장 여건 및 영업의 개황
1-1) 산업의 현황
당사가 영위하는 드라마 산업은 방송국 개국의 역사와 동시에 시작되었으며, 제작 기술의 발전 및 스토리의 다양화 등 변화와 진화를 거듭하며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대표 콘텐츠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과거 지상파 및 유료 방송 중심이었던 드라마 산업은 영상 산업 고도화 및 뉴미디어 플랫폼의 등장으로 전체적인 시장 규모와 사업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국내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소비되는 글로벌 문화 콘텐츠로 발전하여 지속적 성장이 예상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당사는 <시그널>, <도깨비>, <미스터 션샤인>, <사랑의 불시착>, <스위트홈>, <빈센조> 등 완성도 및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뿐만 아니라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며 드라마 산업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아시아, 북미 등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영역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1-2) 산업의 특성
가. 고도의 기획력과 창의력이 요구되는 산업
문화 콘텐츠 산업은 문화 상품과 디지털 콘텐츠를 망라하는 넓은 범위의 상품 및 서비스를 다루는 산업으로 각 분야별로 다양한 특성이 존재합니다. 특히 드라마 산업은 시시각각 변하는 시청자의 취향과 시청 형태, 기술 발달의 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 고도의 기획력과 창의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산업입니다.
나.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기 어려운 산업
각 콘텐츠의 제작비 규모가 다양하고, 자금조달에 있어서 다양한 형태의 기법이 사용되며,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 예측 또한 어렵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다. 외주제작 비중이 높은 사업
1991년 도입된 외주제작 제도는 독립제작사가 활성화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외주제작 제도 도입의 배경에는 첫째, 방송사가 독점하고 있는 제작 시스템을 다양한 공급주체로 전환하고, 둘째,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셋째, 국내 방송제작시장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목적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상파인 MBC와 SBS는 각각 30%, KBS2와 KBS1은 각각 35%와 19%의 외주제작 의무 편성 비율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1-3) 산업의 성장성
드라마 산업 시장규모에 대한 정확한 통계자료는 존재하지 않으나, 국내 방송시장 규모를 통해 국내 드라마 산업의 성장성을 간접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지상파 방송, 케이블방송(유선방송사업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위성방송, DMB, IPTV 등5개 방송사업자들의 방송사업 수익과 방송영상 독립제작사의 매출을 합한 우리나라 방송영상산업 총 매출규모는 2022년 기준 19조 7,569억원으로 집계되었고, 2016년 이후 연평균 증가율 4.35%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드라마의 소비 흐름은 과거 생방송, 본방사수에서 다운로드, 최근에는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디바이스를 통해서든 다시보기, 스트리밍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 국가와 글로벌 플랫폼 및 채널도 다각화,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는 콘텐츠 수급을 위한 투자 확대로 이어지며 전반적인 드라마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1) 시장여건
가. 주요 목표시장
① 국내 시장
TV 드라마를 접하는 방식은 과거 텔레비전 수상기의 단일한 창구로 온 가족이 한 자리에서 함께 이야기를 소비하던 방식을 넘어, 다양한 단말기를 통한 개인별 소비의형태로 발전하였습니다. 텔레비전 유일세대(Television-only generation)가 지나고, 유료방송 채널 및 OTT(Over-the-top,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등 드라마를 수신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화되면서 필수매체로서의 텔레비전의 위상은 점차 약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다 다양한 소재와 타깃, 플랫폼을 대상으로 한 드라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 현상으로 인해 국내 TV 광고 지출이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각 TV 채널의 콘텐츠 투자 재원 축소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0년 팬데믹 이후 한국 콘텐츠 수요가 급증하며 국내 드라마 제작 또한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나, TV 채널약화로 인해 제작 완료되었음에도 편성되지 않은 작품이 다수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② 해외 시장
최근 글로벌 OTT 및 IT 기업의 콘텐츠 제작ㆍ투자가 크게 확대됨에 따라 한국 드라마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드라마의 해외 판매 단가는 지속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며, 뉴미디어 업체들의 자사 플랫폼 내 사용자 트래픽 증가를 위한 콘텐츠 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은 한국 콘텐츠를 독점적으로 제공받기 위해 상당한 프리미엄을 지급하고 있으며, 글로벌 제작사들과의 공동제작 및 파트너십 확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드라마 제작사의 지위도 과거 대비 대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2-2) 경쟁 상황
콘텐츠 산업 내 각 부문들의 성장과 경쟁은 상호 간의 연관성 없이 개별적, 독립적으로 진행되어 왔으나,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매체의 다변화로 각기 다른 장르나 콘텐츠가 결합되는 융ㆍ복합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장르 및 플랫폼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기존 콘텐츠 산업의 전통적인 산업 구분에서 벗어나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거나 새로운 수익모델이 창출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당사가 처음 시도했던 스튜디오 모델은 이제 경쟁사들도 도입하여 역량 및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점은 점점 감소되고 있으며, 자금력을 기반으로 한 경쟁사와 글로벌 OTT의 공격적 투자로 경쟁범위는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3-1)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드라마 제작 사업은 우수한 크리에이터와 자금조달, 그리고 작품 레퍼런스, 세 가지 요인이 경쟁력을 좌우합니다. 드라마는 방영 이전 작품의 흥행 여부를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방송 채널은 해당 제작사의 과거 레퍼런스와 제작에 참여하는 크리에이터를 참고하여 작품의 성공 가능성을 예측, 방영 여부를 결정합니다.
드라마 제작비는 작품의 장르 등에 따라 상이하나, 드라마 제작 인력 대상 주 52시간근무 제도 시행 등의 사유로 편당 제작비가 상승한 바 있습니다. 또한 한국 드라마가 글로벌 시장으로 점차 진출함에 따라, 작품의 질 또한 글로벌 수준으로 성장하였으며불가피하게 제작비 상승을 동반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대규모 제작비를 조달할 수 있는 자금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3-2) 회사의 경쟁상의 강단점
가. 강점
①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
드라마 사업은 기존 중소 규모의 외주제작사로서는 대규모의 제작비와 작가, 배우, 연출팀 섭외 여부, 방송 후 흥행가능성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익 규모를 예측하기가 힘들고 실적 변동성이 높은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는 2007년부터 드라마사업을 영위하면서(분할전 회사인 씨제이이앤엠㈜드라마사업부문 포함) 확보한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드라마사업의 실적에 대해서 예측 가능합니다. 즉, 배우/연출/작가 및 소재/스토리를 두고 판단 시 투입이 예상되는 비용과 국내외 유통 및 부가사업으로 인해 발생 예상되는 수입이 명확한 시장으로서 비교적 안정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② 우수한 콘텐츠
당사는 우수한 작가, 연출, PD 등을 확보한 독자적인 스튜디오들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며 해당 팀들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시도를 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의 차별화된 색깔을 가져갈 수 있었으며 지속적인 Well-made 콘텐츠의 공급은 당사와 플랫폼의 브랜드 가치를 강화시키는데 주력했습니다. 우수한 작가와 감독 및 연출팀 확보를 통해서 우수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었고, 이로써 동사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되고, 상승된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우수한 작가와감독 및 연출팀을 확보 가능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나. 단점
① 경쟁사의 성장
현재 국내 드라마 시장에서는 스튜디오드래곤이 독보적인 존재이나, 국내 드라마 시장이 산업화되고, 글로벌 OTT 경쟁 심화, 그리고 한국 드라마 위상 강화 등 산업 환경이 개선되며 중소형 제작사들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Skydance Media와 공동 제작한 <The Big Door Prize>을 시작으로 헐리우드 드라마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Studio Dragon Japan을 통해 일본 현지 드라마 기획 및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로써 경쟁 상대방이 전 세계의 글로벌 제작사로 확대되었습니다.
② 전통 방송 채널의 성장 둔화
국내 방송 제작 시장은 기존 텔레비전 유일 세대에서 OTT, 유튜브 등 뉴미디어 채널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방송 채널에 집중되었던 광고 재원 또한 새로운 채널로 분산되는 추세이며, 각 방송사에서 드라마 컨텐츠에 사용할 수 있는 재원의 성장폭도 둔화되는 추이입니다. 시청자 영향력 또한 마찬가지로, 텔레비전의 위상은 점차 약화되는 반면, 뉴미디어 콘텐츠의 글로벌 위상은 가파르게 강화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tvN, OCN 등 전통적인 방송 채널에 컨텐츠를 공급하는 회사로서 이러한 시장 변화에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당사는 글로벌 주요 OTT인 Netflix, Inc.와 지난 2019년 콘텐츠 제작 및 방영권 판매 등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2023년 개선된 조건 하 재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외에도 Disney+, Amazon Prime Video, Apple TV+ 등 컨텐츠 공급 파트너를 확장하며 시장 변화에 발맞추어 진화하고 있습니다.
(5) 신규사업 정보
연결실체는 글로벌 시장 개척을 목표로 첫 미국 드라마인 <The Big Door Prize> (Apple TV+ 오리지널)을 공동 기획ㆍ제작하여 2023년 3월부터 5월까지 방영한 바 있습니다.
현재 <The Big Door Prize> 시즌2를 제작납품 완료하였으며, UCP와 <The Plotters(원제: 설계자들)>의 공동 기획 개발 계약을 체결하는 등 후속 작품 기획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정확한 규모에 대해서는 조사된 바가 없으나, 글로벌 드라마 시장은 콘텐츠 제작과 확보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컨텐츠에 대한 투자 규모 또한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연결실체의 신규사업은 초기 기획 단계로, 관련된 투자 및 예상 자금소요액, 투자자금 조달원천, 예상투자회수기간 등은 미확정입니다.
※ 사업내용은 2023년도 사업보고서 참조하였음
▶재무 분석
출처-네이버페이증권
- 부채비율 : 54.32%
- 유보율 : 4,760.09%
부채비율은 적어 부채가 자본대비 적고
유보율이 높아 회사에 자본잉여금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출처 - 네이버페이증권
꾸준히 당기순이익은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나
2021년과 2022년에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이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마이너스라는 건 영업활동으로 현금창출이 안된다는 뜻인데
내용을 살펴보니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 변동(운전자본변동)이 크게 마이너스를 기록했으며 특히 영업활동자산의 감소가 2개년도 연속 크게 마이너스를 기록하였다.
그래도 2023년에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양전하여 다행이며 계속적인 현금창출하기를 기대해본다.
▶챠트 및 현재 주가
챠트를 살펴보면 현재 계속된 하락으로 바닥권을 형성하고 있다. 상장 이후 최저가 인듯 하다.
더 떨어질지 아닐지는 알 수 없지만 현재 드라마가 히트하고 있고 계속 매출이 발생하고 있므로 잘 고려 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상 '눈물의 여왕' 제작사 스튜디오 드래곤에 대하여 알아보었습니다.
K-콘테츠의 선두주자인 CJ ENM의
자회사인 스튜디오 드래곤!
매번 재미있는 드라마를 만들어셔서
감사한 말씀을 전하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다들 성투하세요~
※이 포스팅은 투자권유가 절대 아니며 투자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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