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마입니다
한 동안 여행 다니느라 기업분석을 게을리 했는데
오늘은 기업분석을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디어유, '버블' 관련 일본 특허 등록 완료
얼마 전 검색하다가
우연히 위와 관련한
기사 제목들을 보게 됐어요
디어유?
디어유는 몇 년 전
신규 상장한 종목이죠
평소 공모주를 꾸준히 하다보니
기억이 나더라고요
일본에서 특허 받은 것이
뭐가 중요할까요?
일본은 유독 팬심이 강한 나라죠?
욘사마 열풍 다들 기억하실 거예요
그곳에 아트스트와 팬을 연결해주는
버블이 특허를 받았다?
충분한 호재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관심 갖게 된 종목을
오늘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회사 개요
주식회사 디어유(또는 이하 "회사", "당사")는 2017년 7월 4일 모바일 노래방 서비스 사업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이후 2019년 메신저 앱 서비스인 돈톡 및 우리은행의 위비톡을 개발한 (주)브라이니클과 합병하면서 (주)브라이니클의 기술력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접목시켜 "Lysn(리슨)" 이라는 아티스트 전용 팬 커뮤니티 플랫폼을 런칭 하였습니다.
2020년 2월 당사의 주요 서비스인 "DearU bubble(디어유 버블)" 이라는 아티스트와 프라이빗 한 메시지로 소통하는 서비스를 출시하여 팬-아티스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특성
(가) K-POP 문화 글로벌 확산
스페이스 오디티가 공개한 「2022 케이팝 세계지도」에 따르면 지난 3년간 K-POP 아티스트(299팀)의 유튜브 콘텐츠 소비량이 2022년 643억 뷰로 2.5배가량 늘었습니다.
이처럼 유튜브 등 글로벌 신규 미디어 플랫폼의 활용을 통해 음원을 듣거나 영상을 시청하는 K-POP 소비 트렌드의 확산은 K-POP 아티스트에 대한 2차 콘텐츠까지 소비하는 적극적 팬덤 문화를 창출하는 트렌드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잠재 팬덤의 확장은 아티스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매일 새로운 콘텐츠를 소비하고 이용자가 스스로 생산할 수 있는 'DearU bubble' 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확대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나) 팬덤의 산업화 (Fandustry: Fan+Industry)
수십 년에 걸쳐 대중음악산업과 함께 무르익은 팬덤 문화는 팬레터를 쓰는 초기 형태를 거쳐 디지털화되었고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과 소셜미디어의 등장으로 콘텐츠 소비에 있어 국가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콘텐츠가 향유되는 지역적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팬덤 문화는 '산업'이라는 이름 아래 재정의되고 구조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생태계 변화는 당사 비즈니스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을 통해 경계가 허물어진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DearU bubble' 서비스 성장의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DearU bubble
'DearU bubble' 서비스는 아티스트의 메시지를 1:1 채팅방으로 수신하고 해당 메시지에 답장을 보낼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POP으로 글로벌 음악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국내 대표 엔터테인먼트사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소비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팬덤'을 최우선 고객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층은 K-POP을 중심으로 미디어&엔터테인먼트에 관심이 있는 글로벌 팬들로 2024년 6월말 기준 해외 이용 비중은 73% 이상입니다.
따라서 당사는 트렌드에 민감한 글로벌 고객층의 성향을 분석하며 서비스 고도화 등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글로벌 수준의 이용자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서비스 등의 매출 비중
출처 - 24년 반기보고서
주요 주주 현황
재무
- 수익성
23년 말 기준으로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ROE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 안정성
23년 말 기준으로
부채비율이 상당이 적으며
자본유보율도 1,000%가 넘는다
다만, 유동비율과
당좌비율은 전년도 보다
낮아졌다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계속 흑자임으로
영업활동을 열심히
잘하고 있어 보인다
현재 주가
현재 주가는 20,950원으로
상장 후 계속 떨어지고 있다
디어유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상장 때 엄청난 관심을 받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제 차츰 기억에 잊혀지고 있네요
얼마전에는 메타버스(VR/AR) 관련으로
잠깐 상승했었는데
현재까지 돈을 잘 벌고 있음으로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기대됩니다
이상 라마였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위 내용은 2024년 사업보고서의 내용을 인용했습니다
※이 포스팅은 투자권유가 절대 아니며 투자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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